건강한 식생활과 영양관리로 맛과 행복을 창조하는 신지식인. Department of Food and Nutrition

교육과정

  • 학부
  • 대학원
  • 교육대학원
    • 교육과정
    • 교과목록
  • 학생활동.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학생활동 이야기입니다.
  • 다빛베이커리. 제과제빵을 함께 배우고 연구하는 곳 입니다.

교육대학원

Home > 교육과정 > 교육대학원

영양상담 교육론 올바른 식생활의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영양교육 및 상담 이론, 방법, 기술을 학습하고 실습하여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통한 식태도, 식행동의 변화를 유도해 낼 수 있는 영양교육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습득 한다.
생애주기영양
교육론
수정에서부터 성장, 발육, 노쇠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에 걸친 생리적 주기별 현상과 특징을 파악하고, 체내 대사와 영양소 필요량의 변화, 최적영양요구 등에 관해 배운다.
영양판정 교육론 개인과 집단의 영양상태를 판정 할 수 있는 실제 실용적 기술로 접근하기 위한 기초이론과 방법을 배운다. 영양 전문인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영양학의 실용적 분야로서 영양상태평가의 기본 요소인 식사섭취조사법, 신체계측법, 인체의 뇨와 혈액 내 기본 성분의 생화학적 실험 및 그 평가방법의 적용에 비중을 둔다.
식사요법 교육론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서 영양의 역할을 이해하고, 특히 한국인에 빈발하는 만성퇴행성 질환을 중심으로 예방, 치료 및 재발방지를 위한 영양중재 원칙과 그에 따른 식단작성과 식사관리방법을 실습한다.
식품학 교육론 본 과목은 식단작성에 필수적인 식품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데 있다. 식품의 구성원료인 식품재료(농산식품, 축산식품, 수산식품 등)를 중심으로 종류, 구성성분, 영양가, 조리 및 용도 등에 관한 식품학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조리원리 교육론 학교급식에서 식단작성 및 이에 따른 음식의 조리가 중요하다. 본 과목은 영양가 높고 질이 좋은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조리과정에 필요한 모든 원리를 식품재료별로 공부함으로써 조리과정 중에 일어나는 영양성분, 색, 맛, 냄새, 직감 등의 물리화학적 변화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단체급식 교육론 영양사로서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단체급식의 개념과 현황을 이해시키고 급식관리에 필요한 영양관리, 급식생산, 급식작업관리, 위생관리, 시설과 설비 관리, 급식 정보관리 및 원가관리에 관하여 학습하여 보다 과학적으로 영양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식품위생교육 특론 식재료가 생산단계에서부터 가공 및 제조단계, 유통단계를 거쳐 음식으로서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전과정에서의 식품위해요소를 살펴 식성병해를 예방하는데 기여토록 함.
청소년기영양 영양상담 및 교육은 현재 영양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영양문제를 가질 위험이 높은 사람, 혹은 건강한 사람들에게 영양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본인이 스스로 영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과정이고 하나의 도구이다. 이 과목에서는 환자들이나 일반사람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영양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공부하며 영양교육 방법론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임상영양 교육론 최근 대두되고 있는 영양과 식품, 건강 관련 사회적 issue나 학술 주제, 직무 능력 개발에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자료 수집, 정리, 요약, 발표, 토론으로 구성되는 세미나 수업을 진행한다.
보건통계학 및
컴퓨터실습
관심의 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정리, 요약하고 불확실한 사실에 대한 과학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학문인 통계학의 기초개념과 통계적 추론과정을 이해하고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에 통계학을 적용시키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기초적인 자료분석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논문작성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십대의 영양 관심의 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정리, 요약하고 불확실한 사실에 대한 과학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학문인 통계학의 기초개념과 통계적 추론과정을 이해하고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에 통계학을 적용시키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기초적인 자료분석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논문작성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양교육방법론 영양 및 식품, 생활습관의 불균형으로 인한 학동기와 청소년기 질환을 중심으로 질병의 원인, 증세, 진단, 치료 및 영양처방 등에 대하여 폭넓게 공부하여 식사요법 계획할 수 있으며 영양상담 및 교육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지역사회
영양학특론
올바른 식생활의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영양교육 및 상담 이론, 방법, 기술을 학습하고 실습하여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통한 식태도, 식행동의 변화를 유도해 낼 수 있는 영양교육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습득 한다.
고급영양학특론 학부에서 배운 생화학과 영양학을 토대로 개개 영양소의 체내 기능과 대사, 영양소 상호간의 대사, 균형, 조절과 새롭게 발전하는 영양원리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인체영양학의 이해의 폭을 넓힌다.
최신영양문제연구 영양학의 최신정보들 - 영양소 및 특수성분의 체내역할, 분석기법, 영양상태판정지표 및 식생활에서의 섭취문제들에 대해 실험적, 역학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최근 영양학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급식경영사례연구 최신 hospitality industries의 현황 및 전망을 파악하고 관련 연구동향을 습득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급식, 외식, 관광 산업을 중심으로 연구방법을 평가·토의하여 이를 실제 수행해봄으로서 hospitality industries 발전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식생활과 문화특론 식품의 선택, 이용, 조리, 저장 방법 등은 문화적, 사회적, 자연적 환경에 의하여 변해왔다. 이런 여러 환경이 지역적, 민족적으로 특이하게 성립된 식생활 문화에 미치는 영향들을 살펴보고 또한 현재 당면한 식생활의 제문제점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식재료구매 및
재고관리특론
급식관리에 필요한 식재료 구매방법, 급식 재료 관리 업무에 관하여 학습하여 보다 과학적, 효율적 영양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양교육 및
상담특론
학교급식을 비롯한 단체급식소의 식중독 발생이 빈번히 발생되어 사회적, 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위생관리 및 점검의 필요성이 있는바 조리 전 공정에서의 HACCP 평가기준에 따른 HACCP적용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급식위생관리와
HACCP
올바른 식생활의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영양교육 및 상담 이론, 방법, 기술을 학습하고 실습하여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통한 식태도, 식행동의 변화를 유도해 낼 수 있는 영양교육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습득 한다.
건강기능식품의
이해
현대 생활에서는 식품의 기본적인 기능인 영양공급의 측면 이외에, 맛, 외관, 생리적 기능 및 안전성 등이 더욱 중요시 평가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식품의 기본기능 및 이러한 부가기능과 안전성을 좌우하는 요소에 관하여 소개하며, 부가기능을 강조하는 새로운 식품의 등장에 관하여 살펴본다. 또한 변화해가는 사회와 생활에 적합한 21세기 식품문화에 관하여 논의한다.
환경과 영양
교육론
농약오염, 환경오염 등 공해로 인한 식품의 안전성, 조리·가공 시에 발생되는 폐기물 처리, 식당 등에서 대량 발생되는 음식 쓰레기 문제 등 환경과 관련하여 영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운다.
비만관리 교육론 영유아기부터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비만 발생이 우려되는 시기에서의 비만의 판정, 체중조절기전 및 에너지섭취와 체중조절의 관계, 비만예방을 위한 식이요법 및 식생활관리에 대해 배운다.
305-764 대전광역시 유성구 궁동 220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TEL (042)821-6831  COPYRIGHT (c) 2012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YED